학교에서는 학생의 식품 알레르기에 어떻게 대처합니까? 식품 알레르기를 이해합니다!

음식 알레르기는?우리 몸은 나쁜 균을 공격해야 한다.그런데 식품을 나쁜 균으로 착각하고 우리 몸의 항체와 면역 세포가 식품을 함께 공격하기도 한다.항체는 자신이 기억하고 있는 식품이 들어올 때마다 공격을 하지만 나쁜 균으로 알고 있는 식품을 먹을 때 몸에서 반응하는 것을 “음식 알레르기”라는.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을 먹으면 열이 나거나 구토, 호흡 곤란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음식 알레르기의 심한 사람은 그 음식이 몸을 누르기만 하면 증상이 나타난다.

식품 알레르기 증상

1. 두드러기, 홍반, 가려움, 기침, 재채기, 호흡 곤란, 복통, 구토, 빠른 맥박, 혈압 저하, 의식 저하 등이 나타나고 심한 경우는 전신 과민 반응 쇼크(과민증)에서 목숨을 잃을 수 있다.2. 식품 섭취 후 몇분 후에 일으키는 즉시형 반응에서 1~2일 후에 나타나는 지연형 반응까지 반응 시간이 다양하다.3.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식품의 양이 개인마다 큰 차이를 보인다.알레르기 원인 식품의 특징 1.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 내 성분은 대부분 단백질로 되어 있다.-대부분의 식품은 단백질을 소량이라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거의 모든 식품이 음식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다.2. 발생 빈도가 높은 식품이 있다.3. 연령에 의해서 주요 원인 식품이 다르다.4. 음식 알레르기는 없지 생긴다.5. 더 많은 위험한 반응을 일으키는 식품이 있다.6. 반응을 일으키는 양이 개인마다 다르다.7. 조리별로 반응이 심해지거나 약해지거나 조리 후에는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경우도 있다.음식 알레르기 진단 1. 과거의 명백한 증상:과거에 특정 식품 섭취 후에 분명한 증상이 있었을 경우, 진단의 근거로 가장 간단하고 확실한 방법2. 음식 유발 검사:전문가 관찰 아래, 식품을 직접 먹이고 반응을 관찰하는 것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방법3. 혈액 검사:혈액 내의 특정 식품으로 반응하는 항체 E(specific IgE)을 측정하는 방법4. 피부 반응 검사:원인 식품 단백질을 피부에 자극하고 피부 팽진을 측정하고 양성을 확인하는 방법식품 알레르기의 식사 지침 1.식사 전후는 손을 깨끗이 씻는다.

3. 본인의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식품 섭취를 피한다.- 외식이나 배달 시 음식점 메뉴, 홈페이지, 영수증을 통해 알레르기 정보를 확인한 후 제거를 요청한다.

– 학교급식 시 영양선생님께 식품알레르기가 있음을 알리고 필요한 경우 의사진단서를 제출하도록 한다. 학생과 학부모는 급식 식단표의 알레르기 제공 정보를 반드시 확인한다. 학교 ‘식품알레르기’ 조사 진행단계 ● 입학 시 새 학년 진학 시 식품알레르기 가정통신문을 활용하여 전수조사 시행

● 원인 식품, 식품별 증상, 진단 근거(전문가 진단 유무 확인)사고 경험 등의 조사 ● 가정 통신문을 통해서 음식 알레르기가 있다고 답한 학생 1차로 선별 ● 보호자 개별 면담 1)음식 알레르기 관리의 기준은 병원에서 알레르기를 진단한 의사 결정이다.그러므로 병원의 진단이 이루어졌는지를 확인한 뒤 진단 의사 결정 내용을 확인하고 관리 수준을 결정한다.2)보호자에게 정확한 진단을 요청(진단시의 검사 방법, 진단 시기, 관리 수준 등)3)위험한 반응에 대한 자세한 과거 이력, 사고, 반응에 필요한 노출량, 조리에 의한 반응 변화 4)학생의 심리적 상태 및 양친의 심리적 불안도 ● 학부모 동의서 작성 1)식품 알레르기 사고 발생 시의 대응 방법에 관한 동의서 2)식품 알레르기 관리 수준에 대한 동의서 ● 최종 선정자 관리-식품 알레르기 응급 대처 방법 안내 4.만약 알레르기 원인 식품을 먹고 급성 증상이 발생한 경우는 병원에서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학교에서의 음식 알레르기 급식 관리”주요 원인 식품을 제거하고 대체서 조리하는 “-메뉴에서 원인 식품만 제외하고 만드는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학생용 음식은 특별히 준비할 수 있다.-알레르기 증상의 정도에 의해서 제거 내용이 달라진다.-교차 오염 정도의 소량에서도 반응이 나타났을 경우, 조리 과정을 완전히 분리해야 하며 어려운 경우는 도시락을 준비하는 등 별도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학생을 돕는 방법 1. 수업 시간 중에 음식과 우유 팩 등 사용 시 주의해야 한다.2. 신뢰감, 자율성, 주도성을 키우고아야 할 때, 음식 알레르기에 의한 불안에서 발달 과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학생을 안심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3. 학생에게 부정적인 느낌을 주는 말을 쓰지 않고 친구도 부정적으로 보지 않도록 교육해야 한다.4. 음식 알레르기가 있어서 주의해야 한다 객관적인 상황 외에는 다른 학생들과 비슷하게 대한다.5. 음식 알레르기를 학생이 스스로 잘 관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스스로 상황을 잘 조절한다는 믿음을 갖게 한다.영양 교사, 영양사의 음식 알레르기 대처 법 1. 영양 교사, 영양사는 나이스(학교 급식 식단을 작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이용하고 식품 의약품 안전처 고시에 따른 음식 알레르기 유발 식품의 포함 여부를 식단에 표시한다.메뉴에 표시되어야 할 식품은 다음과 같다.

① 계란류,②우유, ③메밀, ④땅콩, ⑤대두, ⑥밀, ⑦고등어, ⑧게, ¥새우, ⑦돼지고기, ⑯복숭아, ⑥토마토, ⑰아황산류(호두), ⑲닭고기, 회양육(굴 전복 홍합 포함), 참숯열매

이들 식품에서 추출 등의 방법으로 얻은 성분과 이들 식품 및 성분을 포함한 식품 또는 식품 첨가물을 원료로 한 가공 식품을 활용한 음식 2.월간 및 주간 메뉴 표를 미리 작성하고 알레르기 유발 식품을 표시한 뒤 학교 홈페이지, 가정 통신문 등을 통해서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제공한다.3. 식단 표에 알레르기 유발 식품이 번호로 표시되지만 음식 알레르기 학생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메뉴 이름을 변경할 수도 있다.(예:김치 찌개 → 돼지 고기 김치 찌개, 김밥 → 쇠고기 김밥, 멸치 볶음 → 피ー낫츠카탁치이와시 볶음)4.가공 식품 및 외부에서 조리된 음식(김치류, 떡류 등)의 성분이 변화할 경우 꼭 알도록 공급 업체에 요청한다.영양 교사, 영양사도 검수시에 식품 표시 내용(라벨)을 항상 확인하고 알레르기 유발 식품 DB를 업데이트한다.5. 알레르기 유발 식품 표시제를 보호자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홍보 및 교육을 실시한다.6. 음식 알레르기 및 알레르기 유발 식품 표시제에 대해서 조리 종사원(배식원 반드시 포함)을 교육한다.학교 급식 식단 표에서 “음식 알레르기”을 찾-토마토 음식 알레르기를 가진 친구가 있습니다.다음의 식단 표를 보아서 친구가 먹어서는 안 된다 음식을 찾아 주세요.문제(정답이 바로 밑에 있으니 천천히 내려놓으세요!)

정답.

정답.

기획 : 스쿨잼 이효진 제작/사진제공: 영양교사 포지티브옥

기획 : 스쿨잼 이효진 제작/사진제공: 영양교사 포지티브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