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 준비에 민감하게 반응한 것을 미안하게 생각한다.오직 검사의 통과만을 바라보았다.
내 작품이다 반성한다.검사 준비는 협력사 L/QC(라인 QC)가 1차, 2차, Final에서 준비를 하고 생산부에서 검사 신청을 하게 되면 QM/선급, 선주 순으로 진행된다.검사 시 많은 항목을 점검한다. 그중 감독님 눈에 띄는 게 용접 Visual이니까… 또 나를 반성한다.사람의 눈이라는 게 제각각이기 때문에 상처를 주고 싶다면 비주얼의 결함은 정말 무한히 쏟아진다. (울음) 그럼에도 결함은 현장의 책임이기 때문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다.그럼 현장에서 사용하는 CO2 용접에 대해 알아보자.CO2아크용접Wire는 (+)극, 모재는 (-)극을 가지고 CO2가스를 흘려보내 공기를 차단하여 용착금속의 산화나 질화를 막고 전원에서 얻어지는 전력에 의해 와이어와 모재간에 Arc를 발생시킨 발열로 와이어의 용융액을 모재에 깊숙이 침투시켜 둘 이상의 금속편을 하나로 접합시키는 용접방법이다.
용접원리 송급롤러에 의해 송급되는 와이어가 토치내의 Contact칩(tip)을 통과할 때 급전되고 와이어와 모재사이에 아크가 발생하여 와이어를 용해하여 모재를 용융 접합한다.아크 및 용융금속을 대기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토치 선단 노즐에 의해 CO2 가스를 흘려보낸다.
기초지식전압: 아크 길이 Bead 형상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이다.전압을 높이면 비드가 넓고 평평해지고 전압이 너무 높으면 기포가 발생한다. 너무 낮은 아크 전압은 볼록하고 좁은 비드를 형성하고 와이어가 녹지 않아 모재 바닥을 누르면서 토치를 들어올려 일어나는 현상이 발생한다.전류 공급되는 와이어 및 모재를 녹이는 능력이다.용접속도 반자동 용접에서는 30~50cm/min 범위가 사용된다.
모재와 칩의 거리 E의 길이에 따라 용접 조건이 변동되므로 E의 길이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E)를 크게 하면 용접 전류는 저하되고 전압이 상승하며 용접 깊이가 얕아진다. (E)을 작게 하면 용접 전류는 증대하고 전압이 저하되며 용입 깊이는 깊어진다. CO2 가스 유량이 너무 많으면 난류가 발생해 주위 공기를 용접부에 감싼다. 유량이 적을 경우 용융금속을 공기로부터 보호하지 못해 pit 또는 blow Hole 등의 용접결함이 발생한다.모재간격 및 모재표면상태 상판과 하판간격이 커지면 용접이 곤란해져 용접품질이 저하되므로 모재간격을 1.0mm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용접부에 기름, 녹, 수분 등이 없어야 하며 용접부에 이물질이 있을 경우 제거한 후 용접해야 한다. Zinck는 용접을 방해하므로 도포되어 있는 경우 완전히 제거한 후 용접해야 한다.
CO2 아크 용접의 정의, 작동 원리, 용접 전 기초 지식에 대해 고찰했다.용접사 인터뷰 결과 가장 많이 하는 말은 ‘나만의 전류, 전압을 만들어라’다.그러면 용접은 끝났다는데(용접 포지션에 따라 전류, 전압이 다르다. 1, 2차 전기조절은 다시 정리해 드린다) 쇠물도 안 보이고 전류.전압도 맞고 최대의 감각을 잡을 수 없고… 시간이 문제지만 “하면 된다” 힘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