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은 신한은행에서 인터넷뱅킹을 가입하는 방법과 이용(점검) 시간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인터넷뱅킹 서비스는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PC 및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은행 방문 없이 직접 계좌 조회, 이체, 상품 신규 등 각종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전자금융서비스를 말합니다. 요즘은 특별한 일이 아닌 한 대부분 이렇게 비대면으로 은행 관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왕이면 아예 신청 후 사용하는 방법을 익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가입 방법
인터넷 뱅킹을 장기적으로 이용하시는 것이라면, 처음에는 가까운 영업점에 가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한은행 전용 앱인 [쏠뱅크]를 설치하여 모바일 인증서를 발급받아 휴대폰으로도 이체와 같은 기본적인 은행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이왕이면 은행에서 인터넷뱅킹을 신청해 실물보안카드 또는 OTP를 발급받고 공동인증서를 발급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지점은 원하시는 곳에 방문하시면 되고, 신청 자체에 걸리는 시간도 얼마 되지 않으니까요. 처음에 한 번만 방문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뱅킹 이용 절차
기본적인 이용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1. 영업점을 방문하여 신청 ID 생성 및 비밀번호 설정 보안카드 또는 OTP 발급 일반창구에서 대기표를 선택하여 인터넷뱅킹 신청서 작성 및 ID를 생성합니다.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만약 계좌가 없으면 같이 개설하겠습니다. (계좌개설시 처음부터 말씀해주세요.)
기본적인 이용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1. 영업점을 방문하여 신청 ID 생성 및 비밀번호 설정 보안카드 또는 OTP 발급 일반창구에서 대기표를 선택하여 인터넷뱅킹 신청서 작성 및 ID를 생성합니다.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만약 계좌가 없으면 같이 개설하겠습니다. (계좌개설시 처음부터 말씀해주세요.)
영업점 방문 시 신분증(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인터넷뱅킹을 이용할 때 신한은행 기본 입출금 계좌가 필요하니 없으면 방문했을 때 함께 개설하거나 앱을 통해 개설하시면 됩니다. 전 과정에서 본인 명의의 휴대폰은 필수입니다. 인터넷 뱅킹 점검 시간
주말과 휴일을 제외하고 영업일 기준 오후 4시까지만 영업하는 영업점과 달리 인터넷뱅킹은 24시간 365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각 은행마다 점검 시간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이 때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만.◎ 신한은행 점검시간 매일 23:50~00:05 매일 밤 11시50분부터 12시5분까지 15분간 이용이 불가합니다.◎ 상세이용시간
상세 이용 시간은 위 표를 참고해 주세요. 인증서 발급 방법
영업점에서 인터넷뱅킹을 신청하고 보안카드나 OTP를 발급받았으면 신한은행 홈페이지에서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한다고 했죠?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 그 부분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신한은행에 접속해서 인증센터 들어가겠습니다.여기서 금융인증서 또는 공동인증서 중에 선택해서 하나만 진행해주시면 됩니다.이 인증서는 다양한 은행에서 발급할 수 있지만 자신의 이름으로 하나만 발급됩니다.(금융인증서 1개, 공동인증서 1개) 따라서 다른 은행에서 이미 발급받은 것이 있다면 [타행 및 타기관 인증서 등록/해제]를 클릭하여 등록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저는 공동인증서로 진행해볼게요.인증서도 일반(무료)과 범용(유료 4,400원)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무료로 진행해도 일반적인 업무를 할 수 있으니 무료로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PC나 모바일(신한은행 앱)에서 같은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추후 과정은 모바일로 보여드릴게요.약관에 전체 동의 후 주민등록번호와 계좌번호를 입력합니다.이어서 해당 계좌의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등의 발급정보를 확인합니다.ARS 인증을 하고 영업점에서 발급받은 보안카드나 OTP를 이용하여 인증을 해줍니다.사용할 공동인증서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발급이 완료됩니다.이렇게 모바일로 받으면 그 휴대폰에 인증서가 저장됩니다. PC나 기타 저장매체(USB 등)로의 복사(이동)가 가능하므로 메뉴의 [휴대전화→PC인증서 복사]를 눌러 복사 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