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원 정자동 헬스장 엔오짐입니다.오늘은 저번에 올린 탄수화물에 이어서 지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요~!
대부분의 사람들의 인식 중 하나가 지방을 섭취하면 살이 찐다는 인식이 아직 남아있는 것 같아 정말 유감입니다..
뭐든지 과식한다면 그것이 고기가 된다는 것인가 하는 과정 이야기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우선 지방을 섭취해야 하는 이유부터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지방은 뇌와 신경세포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모든 세포막을 구성하고 체온 유지에 관여합니다!게다가 장기를 보호하는 역할과 다양한 생리적 기능 유지에 필수적인 존재거든요.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과도한 지방의 기준이 아니라는 점!포화지방산, 불포화지방산지방은 크게 두 가지 분류로 나눌 수 있는데요?포화지방산이 많은 포화지방산 불포화지방산 함유량이 많은 불포화지방산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올리브유 불포화지방올리브유 불포화지방포화지방산에 불포화지방이 있고 불포화지방산에 포화지방이 있다는 건 알고 계신가요?100%의 비율이 아니라 어느 쪽의 분포도가 높아 포화, 불포화지방산으로 분류되어 불리고 있습니다.포화지방은 실내온도에서 딱딱하게 굳어 있는 고유유로 융해점이 높아 불포화지방에 비해 상온에서 쉽게 손상되지 않습니다.동물성 식품에 많지만 일부 식물성 유지에도 있지만, 우지, 돼지기름 버터(동물성 기름), 팜유, 코코넛오일(식물성 유지) 등이 해당됩니다!삼겹살, 포화지방산삼겹살, 포화지방산포화지방은 체온 유지, 외부 충격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그러나 포화지방을 과다 섭취할 경우 지방간의 위험성을 높이고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증가시켜 심혈관계 질환과 비만을 유발합니다.예를 들어 포화지방이 혈관에 쌓여 뇌혈관이 막히면 뇌졸중으로 발전하고 심장 관상동맥이 막히게 되면 심근경색이 오게 됩니다.불포화지방산한편 불포화지방은 체내 합성이 불가능하고 반드시 외부에서 섭취해야 한다는 점에서 필수 지방산이라고도 합니다.주로 등푸른 생선, 견과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그리고 불포화지방은 뇌, 신경세포, 망막 등을 이루고 뇌세포의 생화학반응에도 관여하는 물질입니다.포화지방이 많은 지방산도 불포화지방이 많은 지방산도 결국 과잉되면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무엇이든 적절한 식사 섭취 습관을 가져야 건강하다는 것을 알아두세요!!지방은 3대 영양소 중 유일하게 g당 9kcal이라는 칼로리를 갖고 있다.적은 지방량 섭취로도 많은 칼로리를 얻을 수 있으며 다이어트, 벌크업 시 양날의 검이 될 수 있습니다.영양적인 이점도 중요하지만 하루 총 열량 섭취량이 소비량에 비해서 높으면 결국 체지방 축적으로 이어지고 상대적으로 적은 양이라도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좋지 않은 인식이 많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탄수화물이든 단백질이든 지방이든 뭐든 적당히 섭취하면 신체 조성에 도움이 되고 건강한 삶을 지킬 수 있을 것 같아요!다음 게시물은 단백질 편에서 뵙겠습니다!엔오짐 경기 수원시 장안구 정자로 165 동신플라자 5층 (경기 수원시 장안구 정자동 429-41 동신프라자 5층)엔오짐 경기 수원시 장안구 정자로 165 동신플라자 5층 (경기 수원시 장안구 정자동 429-41 동신프라자 5층)엔오짐 경기 수원시 장안구 정자로 165 동신플라자 5층 (경기 수원시 장안구 정자동 429-41 동신프라자 5층)